목소리질환클리닉

성대질환

"대표적인 성대질환으로는 급성후두염, 만성후두염, 성대결절, 성대폴립, 성대구증, 성대낭종, 모세혈관확장증, 인후두 역류질환 등 이 있습니다."

핑이비인후과 목소리질환클리닉에서는 성대질환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합니다.

성대마비

"성대마비의 원인은 다양한데 주로 갑상선 수술, 경부 외상, 신경성 질환, 악성 종양의 침범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주 증상으로는 바람이 새는 듯한 쉰목소리이며 음식이나 물을 삼킬 때 성대가 완전히 닫히지 않기 때문에 흡인(사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쪽 성대의 마비는 호흡곤란을 초래하지 않으며, 반 수 정도에서는 발생 후 1년 내에 목소리가 보상되기도 하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흡인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음성치료 등 보존적 처치와 관찰을 하며 최소한 6개월 가량 기다려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축성 발성장애

"연축성발성장애는 후두에 국한해서 발생한 근육 긴장도의 이상으로 인한 발성장애입니다."

수시로 음성이 끊어지고 목을 조이는 듯한 거친 목소리가 나타나는 내전형과, 성대의 불수의적인 과다외전에 의해 간헐적으로 바람이 새는 듯한 쉰 목소리를 나타내는 외전형, 그리고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언어치료, 약물요법, 그리고 보톡스 주입을 통해 연축성 발성장애를 치료합니다.

기능성 발성장애

"후두의 기질적인 원인이 아닌 음성장애를 통상 기능성 음성장애라고 합니다."

근긴장성 발성장애인 경우 전통적인 음성치료와 biofeedback 훈련,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사춘기 이후에도 고음을 지속적으로 내는 변성발성장애의 경우에도 음성치료를 선행합니다.

음성정밀검사

"핑이비인후과 목소리질환클리닉에서는 최신 음성검사기기를 갖추고 목소리의 정확한 분석과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치료 전에 치료 결과를 예측하거나, 치료 후의 결과를 판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저희 핑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 음성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후두내시경 검사 (Laryngeal endoscopy)
- 공기역학적 검사 (Aero-dynamic test)
- 성대진동검사 (Vocal Cord Vibration Test)
- 청지각적 검사 (Psychoacoustic evaluation; GRBAS scale)
- 비강통기도검사

kakaotalk Naver